팀 이야기

매쉬업 노드팀 10기 #6. BoilerPlate 스터디 #2 (21.1.23)

MASHUP 2021. 1. 25. 02:12

 

반갑습니다람쥐. IT 연합동아리 Mash-up 10기 노드팀 부팀장 🐿다람쥐 입니다.

지난 1월 23일 토요일 온라인으로 매쉬업 동아리 다섯 번째 팀모임 을 진행 했습니다~ 🎉

매쉬업 동아리 노드팀은 지난 1월 9일 토요일부터 프로젝트 팀별로 보일러플레이트(Boilerplate) 스터디를 진행했었는데요~

매쉬업 노드팀 다섯 번째 팀모임에서 보일러플레이트 스터디 중간 점검을 하였습니다!

 

보일러플레이트 스터디는 백엔드 토이 프로젝트 형식으로 진행이 되었습니다.

각 팀별로 어떻게 매쉬업 보일러플레이트 프로젝트를 하였는지 소개하겠습니다. 🚀

 

 

🌏 근황 토크

매쉬업 노드팀 첫 번째 시간은 근황 토크 시간입니다!

이전에 근황 토크 시간에 이번 모임까지 단순히 어떤 일이 있었는지, 별 다른 사항은 없었는지를 이야기 하였는데요.

재택 근무와 집에서 반복되는 하루 속에서 어떠한 특별한 일이 생기기는 어려워 매 번 같은 이야기가 오고 갔습니다.

반복되는 하루를 조금이라도 의미있게 보내도록 근황 토크를 바꿔보는 건 어떨까 싶어서 저번 팀 모임부터 목표와, 그 목표를 피드백하는 질문으로 변경하였어요~

이번 팀 모임까지의 목표는 무엇이었고, 잘 이루어졌는지, 고치고 싶은 점이 있는지, 다음 팀 모임까지 목표는 무엇인지 서로 이야기 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지난 이 주간의 자신을 돌아볼 수 있고, 잘한 점은 무엇이고 다음 이 주 동안 어떤 걸 할 건지, 더 생산성 있고 즐겁게 대화를 하였습니다!

 

매쉬업 노드팀 근황 토크

업무에 도움 되는 책을 읽는 게 목표인 분들도 계셨고,

노드팀 스터디 교재였던 Node.js 교과서 도서 남은 부분을 읽어보려고 했던 분들도 계셨습니다.

보일러 플레이트 스터디 회고가 오고 가기도 했고, CS 공부, 사이드 프로젝트를 했던 분들도 관련 회고도 나오기도 하였습니다.

 

일상적인 근황 뿐 아니라 더욱 생산성 있는 대화가 이루어져

일상에 더 많은 활력을 나누는 시간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

 

🎁 10분 세미나

매쉬업 노드팀 두 번째 시간 10분 세미나입니다!

이번 매쉬업 10분 세미나에서는 소형님과 신영님의 발표가 있었습니다.

어떤 10분 세미나 발표를 하였는지 알아보러 가요~

 

첫 번째 발표는 소형님의 REST API v.s. GraphQL 입니다! 👏

REST, GraphQL 란 무엇이고, REST API, GraphQL 의 장단점을 소개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Node.js 에서 어떻게 GraphQL 서버를 구현하는지, 어떤 원리로 주어진 쿼리로 클라이언트에게 응답할 수 있는지 이해하기 쉽게 설명하였습니다!

 

매쉬업 노드팀 10기 10분 세미나, 소형님 발표

 

두 번째 발표는 신영님의 CORS ( Cross-Origin Resource Sharing ) 입니다! 🚀

CORS 가 어떻게 탄생했는지, 어떤 순서로 CORS 체크를 하는지 상세하게 알려주었습니다.

프로젝트를 진행하며 발생했던 이슈를 공유하여 더욱 집중했었던 발표였습니다.

 

매쉬업 노드팀 10기 10분 세미나, 신영님 발표

 

10분 세미나 자료는 모두 매쉬업 백엔드 세미나 레포지토리에 있습니다.

열람하시기 전에 레포지토리 ⭐️Star ⭐️ 버튼 꾸욱 눌러주세요.

 

🔮 자기 소개

매쉬업 노드팀 10기 세 번째 시간으로 자기 소개 시간을 가졌습니다!

 

매쉬업 노드팀 10기 자기소개, 현이님 발표

매쉬업 노드팀 10기 다섯 번째 자기 소개의 주인공은 현이님입니다.

이전 백엔드팀 9기 자기 소개에서도 현이님의 소개가 있었는데요,

글에서는 보지 못한 여러가지 재미 있는 썰을 들을 수 있었습니다!

현이님의 신입 생활 탄탄대로 이길 응원합니다. 😄

 

매쉬업 노드팀 10기 자기소개, 신영님 발표

매쉬업 노드팀 10기 여섯 번째 자기 소개의 주인공은 앞서 10분 세미나 발표하신, 신영님입니다!

여행을 무척 좋아하시고 🧭

다양한 활동에도 많은 관심을 가지셨습니다! 🎻🎹

평소에는 몰랐던 신영님의 취미 활동도 알 수 있어서 의미 있는 시간이었습니다. 

신영님의 올 한 해 모두 잘되시길 응원합니다. 😎

 

🛠 보일러 플레이트 스터디

매쉬업 노드팀 10기 네 번째 시간으로 보일러 플레이트 스터디 중간 점검 시간을 가졌습니다!

 

 

각 팀별로 보일러 플레이트 프로젝트 중간 점검을 하였습니다.

매쉬업 프로젝트 팀별 (iOS&Web, And&Web, iOS&And) 인원으로 보일러 플레이트 스터디를 진행했습니다.

첫 번째 중간 점검까지는 기본 프로젝트 설정과 요구사항 API 를 만드는 것에 주력하였습니다.

 

첫 번째 iOS & Web 팀은 타입스크립트, Express, MySQL, Sequelize, Node v12 스펙으로 가져갔는데요~

RDBMS 와 Sequelize 라이브러리를 활용한 기본 REST API 를 만들 수 있는 보일러 플레이트를 만들었습니다.

타입스크립트에 익숙치 않아 생겼던 여러 이슈 사항을 공유해주셨습니다.

최종 점검인 다음 팀 모임까지 코드를 다듬고 기본 요구사항을 만족하도록 작업할 계획이라고 합니다.

 

두 번째 And & Web 팀은 자바스크립트, Express, MongoDB, Mongoose, Node v14, Redis, GraphQL 스펙으로 가져갔습니다.

Express, Redis, Apollo Server 를 클래스 구조로 가져갔다고 합니다.

도커 컨테이너로 Node, Redis, MongoDB, NginX 를 띄워 실행 환경을 구축하였는데요~

GraphQL 동작 원리를 코드로 설명하고 관련 프로젝트 구조도 함께 설명하였습니다.

최종 점검인 다음 팀 모임까지 기본 요구사항을 만족하고 여러 서버 환경 설정을 작업할 계획이라고 합니다.

 

세 번째 iOS & And 팀은 자바스크립트, Express, MongoDB, Mongoose, Node v14 스펙으로 가져갔습니다.

서버 환경 설정과 Mongoose 모델을 활용해 기본 요구사항 API 를 구현하였습니다.

위 세 번째 사진과 같이 PR 리뷰가 가장 활발하게 이루어졌던 팀이었는데요~

다른 팀원들도 적극적으로 코드 리뷰를 해주었고, 다른 팀원에게 코드 리뷰를 요청하기도 했습니다.

최종 점검인 다음 팀 모임까지 기본 환경을 구성하고 다른 사람도 보일러 플레이트를 쓸 수 있도록 문서화할 계획이라고 합니다.

 

🎤 공지 사항

매쉬업 노드팀 10기 다섯 번째 시간으로 공지사항을 이야기하는 가졌습니다!

주요 공지사항으로 저번 팀 모임 피드백, 보일러 플레이트 프로젝트 최종 점검 일정, 다음 팀 모임 일정을 소개하였습니다.

보일러 플레이트 스터디가 끝난 후에는 한 달 단위의 스터디를 진행하려고 합니다.

구체적인 진행 사항은 매쉬업 10기 노드팀 팀원들의 의견을 받고, 논의한 뒤에 다음 팀 모임 경주일지에 소개하도록 하겠습니다!

 


 

IT 연합동아리 매쉬업 10기 노드팀 다섯 번째 팀모임 글을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다음 매쉬업 10기 노드팀 경주일지도 기대해주시기 바라겠습니다.

좋아요와 댓글 많이 많이 부탁드리겠습니다. ☺️

궁금한 점 있으시면 댓글 달아주시면 답변 드리겠습니다! 😁

 

 

 

작성자

🐿 김선재 (다람쥐, chipmunks@kakao.com)

매쉬업 10기 노드팀 부팀장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