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쉬업 이야기

게임을 즐기는 Mash-up 러의 스낵 프로젝트 진행기 (feat. 므론즈)

Questioning_yun 2021. 2. 28. 17:20

므론즈의 탄생

여러분 게임을 좋아하시나요? 아무도 궁금하지 않겠지만 저는 게임을 아주 좋아한답니다.

 

개발자와 디자이너가 협업하는 동아리인 Mash - Up에는 게임에 진심인 사람들이 아주 많이 있답니다. 이 게임방은 원래 오버워치, 롤, 그 외 다양한 게임에 대한 정보를 나누고 같이 게임을 즐기는 방이었는데요. 최근에는 롤을 좋아하는 동아리원이 많다 보니 거의 롤방으로 불리고 있어요. 매쉬업은 디스코드와 카카오톡을 통해 다같이 게임을 진심으로 즐기고 있답니다.

 

여담이지만 매셥에서는 MCK도 진행했었답니다. 이번 Spring 시즌의 우승팀은 바로 명준팀!! 바로 제가 속한 팀입니다 👏👏 다시 한 번 명준팀 축하드려요!~~

MCK 팀원 구성표

 

 

저희 므론즈는 이렇게 Mash - up 게임방에서 수다를 떨다 만들어진 스낵 프로젝트 팀이랍니다. 게임을 좋아하니 가볍게 게임 관련된 프로젝트를 해볼까? 하고 말이에요 😂😂

므론즈 구성원

므론즈는 디자이너 두 명과 백엔드 개발자 한 명 웹 개발자 한 명으로 이루어졌어요. NuNaDa와 서폿뚜루, 딩포터장인이 일차적으로 모여서 이야기를 하고 추후 버거킹 님을 초대해서 4인의 므론즈팀이 구성되었어요. 게임 속 티어와 레벨 차이는 났지만, 게임에 대한 열정과 애정만큼은 모두가 동등했답니다 😆😆

  • 디자인 : NuNaDa / 서폿뚜루
  • 백엔드 : 딩포터장인
  • 웹 프론트 : 버거킹딜리버리

팀원 구성 <슬프니까 티어는 가려봅니다>

무슨 프로젝트?

4명이 작고😆 귀엽고🦄 소중하게⭐️ 만들 수 있는 프로덕트가 무엇이 있을까 회의를 진행했어요. 저희는 이주 만에 완성할 수 있는 기획이 어떤 것일까 한참 고민하다 [전적을 통한 롤에서의 성향 테스트]로 기획을 땅-땅-땅! 프로덕트는 사용자의 롤 아이디를 입력하면 전적 검색을 통해 성향을 분석해주고, 다른 유저와 궁합이 잘 맞는지 확인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웹 서비스랍니다. 아주 쉽고 간단하쥬? 저희는 간단한 기획인 만큼 대신 컨텐츠에 집중한 프로젝트를 진행하기로 했어요.

 

[메인 기능]

  • 사용자 롤 전적을 통한 개인의 협곡 성향 알려주기
  • 지인의 롤 전적과 사용자의 롤 전적을 통한 협곡 궁합 알려주기

멀고 힘든 컨텐츠 제작

[DB 제작]

저희가 서비스에서 중요하게 생각했던 부분은 컨텐츠였어요. 재미있고 공감되는 내용을 통해 많은 사용자의 호응을 끌어오고 싶었기 때문이에요. 모든 컨텐츠에서 가장 기초가 되는 Data base는 정확한 산출을 위해 라이엇 게임즈에 챔피언 DB를 요청하여 진행했습니다. 다행히 라이엇측에서 정보를 제공해주어 보다 객관적인 정보 분류가 가능했습니다.

 

저희는 챔피언 성향을 구성하는 다섯가지 요소를 든든력, 예술성, 인성력, 피지컬, 변태력으로 결정하였어요. 사실 게임을 안하시는 분이라면 이게 무슨 말이야; 라고 생각할 수 있지만 롤을 해보신 분들은 이게 각각 어떤 것을 말하는 것인지 약간 감이 오실거에요.😆 특히 인성력이라면 롤에서 정말 빼놓을 수 없는 항목이죠. 므론즈는 라이엇에서 가지고 온 DB를 기반으로 챔피언 각각 항목에 맞는 점수를 부여, DB를 제작했습니다. 

 

므론즈 DB는 구글 스프레드 시트를 활용해서 진행을 했습니다. Backend를 담당해주신 딩포터장인님이 추천해주신 방법이었는데요, 다같이 정보를 관리하고 확인할 수 있다는 점에서 정말 좋았답니다. 또 기획 회의를 오프라인으로 진행하기도 하였지만 온라인으로 진행할 때 다같이 분류 작업을 할 수 있어서 효율이 좋았습니다.

 

롤에서 가져온 롤 챔피언 DB - 중요 정보는 모자이크 처리했어요

 

DB에 대해서 정말 세세하게 말을 할 수는 없지만 정보 분류과 구분 회의를 참 길게 했어요 😂 롤 챔피언이 정말 많다보니 한 항목을 점수화하는 것에도 기본 서너시간을 잡아먹더라구요. 역사와 전통이 깊은 게임이다보니 양도 방대하네요 🥺🥺

 

 

[컨텐츠 제작]

이제 DB는 나왔으니 이 항목을 기반으로 사용자의 성향 컨텐츠를 제작했습니다. 성향 네이밍부터 들어가는 일러스트, 소개 문구에 각 성향별 궁합까지 만들어야 했는데요. 저희는 여기서 어떻게 하면 유저에게 보다 공감되고 재미있는 내용을 전달할 수 있을지 고민했어요. 네이밍은 다 같이, 일러스트의 경우에는 디자이너들이 작업을 하였어요. 개인적으로 아이패드를 산 이후로 처음 일러스트를 그린 된 프로젝트였는데요, 해당 일러스트가 제가 상상한 스타일의 일러스트가 아니었어서 약간 당황하긴 했지만 아주 재미있어서 즐기면서 작업을 했답니다.

 

결과적으로 정말 성향에 딱 맞는 일러스트와 네이밍, 설명 문구를 제작할 수 있었어요. 궁금하시죠?? >< 궁금하다면 저희 서비스 들어가서 한 번 확인해보세요!😆😆 

핫챠핫챠 협업합시다

저희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활용해서 협업을 진행했어요. 특히 디스코드로 서로 이야기를 많이 나누었었는데요, 구글 밋은 매번 방을 만들기가 귀찮은 단점이 있었는데 디스코드는 해당 방으로 들어가기만 하면 되니 아주 간편했습니다. 노래봇을 통해 회의 중간에 노래를 듣기도 하구요😂 

 

  • Communication Tool : 카카오톡, Discord, Google Meet
  • Data Base : Google sheet
  • Design : Figma

활성화가 되었던 므론즈 디스코드방과 피그마

인고의 API 기다림

저희 프로젝트는 1월 초중반에 사실 마무리가 되었어요. 마지막으로 라이엇 게임즈 측에 요청한 API만 받으면 간단한 QA후에 배포할 예정이습니다. 다만...저희는 저희가 요청한 API를 한달 후에 받을 줄 몰랐고요..... (라이엇이 많이 바빴나봐요...) 😢😢

 

며칠전에 API가 승인이 나서 다음주 중으로 배포할 예정이에요 😆 드디어!! 이 기회를 빌어 다시 한 번 라이엇 측에 승인 감사드리며... 혹시라도 요청하실 분이 있다면 최소 한달 전에 신청하시길 당부드립니다⭐️

마치며

4명이 복작복작 소소하게 진행했던 프로젝트에요. 제사보다 젯밥에 정신이 있다고, 프로젝트도 알차게 했지만 팀원들과 코에 바람도 쐬고 맛있는 것도 먹고 게임도 같이 했던 것이 참 즐거웠어요. 팀원이 4명이라 게임 5인큐를 못 돌리는 것이 슬퍼서 다음 프로젝트때는 게이머 한 분을 더 초청해서 할지도 몰르겠네요😆😆 다음에는 어떤 프로젝트를 할까요⭐️⭐️

 

다양한 사람을 만날 수 있고 자유롭게 사이드 프로젝트를 진행할 수 있는 매셥! 같이 활동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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드디어!!!!! 배뽀

늦었지만 배뽀를 했답니다. 혹쉬 롤을 하시는 분이 있다면 가서 한번 서비스를 체험해보시면 어떨까요? 가볍고 재밌답니다!

 

 

👉👉👉👉👉👉  test.mronze.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