팀 이야기

매쉬업 노드팀 10기 #1. 오리엔테이션

MASHUP 2021. 1. 12. 00:54

 

반갑습니다람쥐. IT 연합동아리 Mash-up 10기 노드팀 부팀장 🐿다람쥐 입니다.

지난 11월 28일 토요일온라인으로 매쉬업 동아리 첫 10기 오리엔테이션을 진행 했습니다~ 🎉

오리엔테이션에서 간략하게 소개했던 IT 연합동아리 MashUp 동아리매쉬업 10기 노드팀을 알리려고 합니다!

 

🎤 MashUp 동아리의 정체를 공개합니다!

IT 연합동아리 매쉬업은 개발과 디자인 모두 찐으로 관심 있고 열정있는 사람들이 모였어요~

매쉬업 한 기수의 목표인 웹/앱 서비스 출시를 위해 매쉬업 10기 팀은 다음처럼 나뉘어져 있어요!

  1. UX/UI Design
  2. Android
  3. iOS
  4. Web
  5. Backend(노드 Node, 스프링 Spring)

으로 총 다섯 개의 팀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 또한 매쉬업의 ⭐️브랜딩⭐️을 위해 열심히 앞장서서 노력해주시는 브랜딩팀도 내부에 있답니다! )

 

매쉬업 10기는 팀별로 자율적으로 스터디를 진행하고, 달의 둘 째 주넷 째주전체 모임을 진행해요~

전체 모임에선 모든 매쉬업 동아리원들이 나눌 수 있는 🙋‍♀️세미나와 소통할 수 있는 🌐네트워킹을 진행합니다.

전체 모임을 통해서 매쉬업 동아리원 개인의 역량과 협업 능력을 증대시키고자 합니다.

궁극적으로 IT 연합동아리 Mash-Up 활동 기간 동안 프로젝트 팀을 이뤄 서비스를 출시하는 것이 목표입니다.

IT 연합동아리 Mash-Up 10기의 인재상은, 언택트 시대의 숨겨왔던 존재감을 마음껏 뿜! 뿜! 하는 사람인데요.

매쉬업 10기 활동이 대면이 아니더라도 마음껏 존재감을 뿜낼 수 있게 하는 것이 10기의 핵심 목표입니다. 😁

 

🤔 MashUp 노드팀은 어떤 팀 인가요?

다음으로 IT 연합동아리 매쉬업 10기 백엔드팀, 그 중에서도 노드팀은 어떤 팀인지 소개하겠습니다!

 

매쉬업 10기 노드팀은 이번에 처음 개설된 팀입니다.

앞선 매쉬업 백엔드팀 기수에서도 여러 언어와 프레임워크의 니즈가 다양했었습니다.

하나의 백엔드팀 안에서 트랙을 나눠 진행을 했었던 적이 있었는데요.

공식적으로 팀이 분리되어 모집도 따로 한 기수는 이번 매쉬업 10기 노드팀이 처음입니다! 😮

 

이번 매쉬업 10기 노드팀의 핵심 이모지는 🐎 입니다.

핵심 키워드는 '빠른 속도'와 '끊임 없는 증명' 입니다.

IT 연합동아리 매쉬업 10기 노드팀의 스터디 방침에도 녹여져 있습니다.

 

첫 번째로 '빠르게' 기술 서적 또는 기술 문서를 학습하여 '내가 알고 있다를 꾸준히 증명'해야 합니다.

기술 서적과 문서로 필요한 부분만 학습하고 팀원에게 공유하여 빠른 성장을 도모합니다.

두 번째로 '빠르게' 서버를 배포하여 서비스가 '올바른 방향으로 나아가고 있는지 끊임 없이 증명'해야 합니다.

서비스를 출시한 뒤 유저들의 반응을 분석하고 서비스의 올바른 방향이 무엇인지 고민하는 개발자로 성장했으면 합니다.

 

매쉬업 노드팀 10기에서 서버 개발 능력 향상 뿐 아니라, 유저와 커뮤니케이션하는 즐거움도 느끼는 경험이 되었으면 합니다.

⛳️ MashUp 노드팀은 어떻게 진행하나요?

매쉬업 동아리 노드 팀은 어떤 10기를 보내려는지 궁금하시지 않나요? 😎

1.  📖 Node.js Express 스터디

새로 팀을 꾸리는 기존 기수 팀원과 신입 기수 팀원들 중 대부분이 Node.js 를 접하지 않은 상태였습니다.
웹 프론트엔드를 하다가 백엔드도 공부해보고 싶은 분들이 많이 들어오셨습니다. 자바스크립트에 익숙한 분들은 많았는데요~

그래서 바로 Express 스터디를 진행했습니다.

 

교재는 길벗 출판사 조현영 저자님의 Node.js 교과서로 정했습니다.

매쉬업 동아리 프로젝트에 필요한 내용이 많이 포함되어 있어 한 권으로 충분하다고 생각했습니다.

Express 기본과 RDBMS(MySQL)와 NoSQL(MongoDB) 두 종류의 데이터베이스를 연동해보고, 인증 기능 등등 실질적으로 프로젝트 개발에 필요한 지식을 빠르게 얻을 수 있을 거라 생각했습니다.

 

12월 5일부터 시작하여 1월 초까지 진행할 예정입니다.

 

2. 🎨 보일러플레이트 스터디

Node.js Express 스터디를 하고 나서 1월 초부터 배운 내용과 실제로 써보고 싶은 기술을 채택해 보일러 플레이트 프로젝트를 만드는 스터디를 진행합니다. 데이터베이스 연동과 각종 미들웨어 모듈, TypeScript 환경, ES Module 채택, TypeORM 도입, GraphQL 도입, Websocket 도입, Mocha testing 등등 팀별로 실습해보는 시간을 가집니다.

최종 결과물은 바로 REST API 를 개발할 수 있는 프로젝트 레포지토리입니다.

 

모델 실습을 위해 1:1, 1:N, M:N 관계가 들어간 모델 스키마를 정의하고, 데이터베이스와 연동하는 REST API 를 만듭니다.

팀별로 합을 맞추는 과정을 거쳐 매쉬업 프로젝트를 본격적으로 시작하기 전에 팀원들의 폭발적인 성장을 기대하고 있습니다!

 

1월 초부터 시작하여 빠르면 1월 말, 2월 초까지 생각하고 있습니다.

 

3. 🐣 자율 스터디

Node.js 생태계는 너무 자유롭기에 큰 성장을 겪고 있는 팀원들도 고민할 시기라고 생각합니다. 🤔

각 팀원들의 니즈를 파악하여 자율적으로 스터디를 진행하고자 합니다.

서버리스 스터디, MySQL 스터디, TypeORM, Nestjs 등등 수요를 파악하여 소규모로 한 달 단위로 진행합니다.

 

4. 🔟 10분 세미나

백엔드 스프링팀 9기에서 진행했던 10분 세미나를, 백엔드 노드팀 10기에서도 진행하기로 결정했습니다~ 🎉

9번의 팀모임 동안 9명이 두 번 씩 10분 세미나를 진행합니다.

Execution context, Event loop 등 노드와 관련된 주제도 추가했습니다.

 

매쉬업 동아리 노드팀 10기 10분 세미나 목록으 궁금하다면, 아래 링크를 참고해주세요~

매 팀 모임마다 업데이트하고 있습니다.

 

바로가기 : https://github.com/mash-up-kr/Backend_Seminar/tree/10th-node/10th%20Node

 

5. 🎲 보드게임

기존 기수 분들이 모두 보드게임을 좋아해 팀 활동(?)으로 보드게임을 진행하려고 합니다!

온라인에서도 할 수 있는 보드게임으로 다 같이 모여 즐기는 시간을 한 달에 한 두 번 정도 가지면 친목 다지기 편할 것 같습니다.

언젠가 오프라인에서도 다 같이 모여 보드게임을 할 수 있는 날이 왔으면 좋겠습니다.


IT 연합동아리 매쉬업 10기 노드팀 오리엔테이션 글을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좋아요와 댓글 많이 많이 부탁드리겠습니다. ☺️

궁금한 점 있으시면 댓글 달아주시면 답변 드리겠습니다! 😁

 

 

작성자

🐿 김선재 (다람쥐, chipmunks@kakao.com)

매쉬업 10기 노드팀 부팀장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