팀 이야기

매쉬업 노드팀 10기 #7. BoilerPlate 스터디 #Final (21.2.6)

Chipmunks 2021. 2. 22. 02:06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IT 연합동아리 Mash-up 10기 노드팀 부팀장 🐿다람쥐 입니다.

지난 2월 6일 토요일 온라인으로 매쉬업 동아리 노드팀 6차 팀모임을 진행 했습니다~ 🎉

한 달 간에 걸친 노드팀 보일러 플레이트 스터디를 끝마치는 자리를 가졌습니다.

각 팀마다 어떻게 보일러 플레이트 프로젝트를 하였는지 궁금하지 않으신가요?

매쉬업 노드팀 6차 팀모임을 소개합니다. 👏

 

🎁 10분 세미나

첫 시간은 10분 세미나를 했습니다.

첫 번째 발표는 무시무시한 🦖공룡이 그려진 현이님의 libuv 발표입니다.

libuv 는 Node.js 을 뒷받침 해주는 라이브러리 중 하나예요~

Node.js 의 핵심 특징이라고 할 수 있는 비동기 I/O 와 이벤트 루프를 처리하고 있는 고마운 라이브러리입니다.

libuv 는 오픈소스 라이브러리로 공개가 되어있는데요,

직접 C언어 코드를 분석해 어떤 원리로 이벤트 루프를 처리하고 있는지 상세한 분석을 공유해주었습니다! 👏

 

libuv 오픈소스 라이브러리 코드를 함께 보며, 생각보다 이해하기 어렵지 않고 코드가 깔끔하게 작성이 되어있었어요.

코드 작성 면에서도 배울 점이 많아 더욱 알찬 발표였습니다.

 

10분 세미나 - libuv

두 번째 발표는 지영님의 비동기 처리 3대장 😎 Callback, Promise, async & await 입니다.

자바스크립트의 단골 손님, Callback 처리 방법을 소개했습니다.

비동기 처리가 어떻게 이루어지는지, 자바스크립트에서 어떤 배경으로 새로운 문법이 나왔는지 깔끔명료하게 설명해주었습니다.

코드 에제까지 첨부하여 더욱 알 찬 10분 세미나였습니다. 👏

 

10분 세미나 - Callback, Promise, async & await (1)
10분 세미나 - Callback, Promise, async & await (2)

10분 세미나 자료는 모두 매쉬업 백엔드 세미나 레포지토리에 있습니다.

열람하시기 전에 레포지토리 ⭐️Star ⭐️ 버튼 꾸욱 눌러주세요.

🛠 보일러 플레이트 스터디 결과 발표

둘 째 시간으로 대망의 보일러 플레이트 스터디를 마무리하는 시간을 가졌어요.

보일러 플레이트 스터디로 각 팀별로 데이터베이스와 기술 스택을 자유롭게 정해 하나의 보일러 플레이트 레포지토리를 생성해 보았습니다.

README.md 파일로 보일러 플레이트를 사용하고자 하는 사람들에게 빌드하는 법, 테스트 하는 법을 공개하였습니다.

 

해커톤 전에 팀별로 합을 맞춰 Node.js & Express 환경을 셋팅해보는 데 의의를 두었고, Node.js 프로젝트를 시작하는 분들에게도 도움이 될 수 있도록 보일러 플레이트 스터디를 성공적으로 마무리했습니다.

매쉬업 노드팀 10기가 만든 보일러 플레이트 레포지토리를 소개합니다.

1. Javascript & Express & MongoDB & REST API 레포지토리

2. Javascript & Express & MongoDB & GraphQL 레포지토리

3. Typescript & Express & MySQL & REST API 레포지토리

 

🔮 자기 소개

보일러 플레이트 스터디 결과 공유를 마치고 자기 소개 시간으로 돌아왔습니다.

오늘은 경빈님의 자기소개가 있었는데요~ 개발자를 어떻게 시작했는지, 요즘 관심사와 취미를 공유해주었습니다.

아이패드로 🎨 그림 그리는 취미와 최근 관심을 갖게 된 📸 카메라도 이야기해주었습니다.

열린 취미 생활과 큰 포부를 가진 경빈님을 늘 응원합니다~ 👏👏

 


IT 연합동아리 매쉬업 10기 노드팀 여섯 번째 팀모임 글을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다음 매쉬업 10기 노드팀 경주일지도 기대해주시기 바라겠습니다.

좋아요와 댓글 많이 많이 부탁드리겠습니다. ☺️

궁금한 점 있으시면 댓글 달아주시면 답변 드리겠습니다! 😁

 

 

작성자

🐿 김선재 (다람쥐, chipmunks@kakao.com)

매쉬업 10기 노드팀 부팀장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