팀 이야기

매쉬업 노드팀 10기 #8. 서버리스 스터디 (21.2.20)

Chipmunks 2021. 2. 23. 01:07

 

반갑습니다람쥐. IT 연합동아리 Mash-up 10기 노드팀 부팀장 🐿다람쥐 입니다.

지난 2월 20일 토요일 온라인으로 매쉬업 동아리 일곱 번째 팀모임 진행 했습니다~ 🎉

매쉬업 노드팀 10기 팀원분들의 의견을 취합하여 한 달 단위로 새로운 스터디를 시작하였습니다.

바로 요즘 떠들썩한 서버리스 (Serverless) 스터디를 진행을 하였는데요~

서버리스가 어떤 것 인지 찍먹(?)해보자는 목적으로 첫 서버리스 스터디를 진행하였습니다.

기존 교재 (Node.js 교과서) 에서 마지막 파트에 서버리스 챕터가 있어 먼저 그 파트를 정리해오기로 결정하였습니다.

바로 이번 매쉬업 노드팀 일곱 번째 팀모임을 소개하겠습니다.

 

🎁 10분 세미나

첫 번째 시간은 10분 세미나 시간입니다.

갑작스런 두 발표자의 피못사(피치 못한 사정, 주말 출근 등...)로 평소에 소개하고 싶었던 주제를 짤-막하게 소개했습니다.

첫 주제는 데이터베이스의 이력을 관리하는 마이그레이션(Migration)으로 정했습니다.

실서버 운영을 할 때 개인적으로 마이그레이션의 중요성을 크게 느꼈었는데요~

의외로 마이그레이션을 정확히 모르거나 왜 중요한지를 경험하지 못하는 분들이 많아, 마이그레이션의 중요성을 알려주고자 했습니다.

Sequelize 패키지 중 sequelize-cli 툴로 Migration 을 생성하거나 Migration 내역을 데이터베이스에 반영할 수 있습니다.

반영된 마이그레이션 내역은 DB 테이블에 따로 이력이 저장됩니다.

 

sequelize migration 세미나

 

두 번째 발표는 CD (Continuous Deployment) 지속적 배포입니다.

CD 를 실천하는 두 가지 방법을 소개하고 외부 툴도 소개를 하였습니다.

배포 프로세스를 자동화하기 위해 Github Actions, AWS S3, AWS CodeDeploy, AWS EC2 서비스를 이용하여 스크립트를 작성하는 법을 소개하였습니다. 매쉬업 노드팀 10기 프로젝트에도 모든 팀이 CI/CD 를 적용하는 날이 오도록..! 바라봅니다.

 

continuous deployment 세미나

 

10분 세미나 자료는 모두 매쉬업 백엔드 세미나 레포지토리에 있습니다.

열람하시기 전에 레포지토리 ⭐️Star ⭐️ 버튼 꾸욱 눌러주세요.

🛠 서버리스 스터디

두 번째 시간으로 서버리스 스터디를 진행했습니다.

기존 교재인 Node.js 교과서의 마지막 장인 서버리스 장을 리뷰하였습니다.

서버리스의 장점과 S3 와 더불어 어떤 용도로 사용하는지, 어떻게 AWS 람다를 설정하는지 알 수 있었는데요,

처음 AWS 인프라와 서버리스를 접한 노드팀 10기 팀원분들도 재밌게 즐겼다고 합니다!

서버리스 스터디

 

🔮 자기 소개

세 번째 시간으로는 자기 소개 시간입니다.

이번 자기 소개자는 성민님입니다!

성민님은 사업 경험도 있으시고 다양한 아르바이트 경험이 풍부하신데요, 더군다나 개발까지 하는 만능 엔터테인먼트입니다. 👍👍

재밌고 다양한 썰을 많이 들을 수 있어서 시간 가는 줄 몰랐던 시간이었습니다.

 

성민님 자기 소개 PPT

🎤 공지 사항

다음 주 2월 27일 (토) ~ 2월 28일 (일) 에는 기다리고 기다리던 매쉬업 10기 해커톤 Day 입니다!

다음 노드팀 경주일지는 각 팀별로 해커톤을 어떻게 했는지 낱낱이 파헤쳐보겠습니다..! (흐흐)


IT 연합동아리 매쉬업 10기 노드팀 일곱 번째 팀모임 글을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다음 매쉬업 10기 노드팀 경주일지도 기대해주시기 바라겠습니다.

좋아요와 댓글 많이 많이 부탁드리겠습니다. ☺️

궁금한 점 있으시면 댓글 달아주시면 답변 드리겠습니다! 😁

 

 

작성자

🐿 김선재 (다람쥐, chipmunks@kakao.com)

매쉬업 10기 노드팀 부팀장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