팀 이야기

[매쉬업 백엔드팀 9기] #5. 나만의 장난감, 토이 프로젝트 설계

MASHUP 2020. 6. 11. 22:16
이 글은 2020년 5월 17일 작성된 [매쉬업 백엔드팀 9기] #5. 나만의 장난감, 토이 프로젝트 설계 입니다.

 

안녕하세요. 개발자와 디자이너가 함께하는 IT연합동아리 매쉬업 동아리 백엔드팀 9기 팀장 김선재입니다.

저번 주 매쉬업 백엔드팀 토이 프로젝트 아이디어 기획을 했었는데요!

이후 매쉬업 백엔드팀 9기 토이 프로젝트 팀은 다음과 같이 팀이 이루어졌습니다.

1. 숲속 친구들

2. 스린이

3. 믿고 있다9

4. 후욱후욱

5. 대윤이와 Idle

6. ETC (Enjoy Together Coding)

 

각 팀의 아이디어는 무엇이고 어떤 목표를 가지는지 궁금하지 않으신가요?

이번 매쉬업 백엔드팀 모임은 토이 프로젝트 기획한 아이디어를 발표하고 설계를 해보는 시간을 가져봤습니다.

5월 16일 팀모임은 어떠했는지 알아보러 가죠~

 


 

매쉬업 동아리 백엔드팀 9기 4차 모임은 위와 같이 진행이 되었습니다.

10분 세미나 시간을 거쳐 아이디어 발표, 아이더어 설계, 설계 발표 및 피드백으로 진행을 했습니다.

오늘자 매쉬업 동아리 백엔드팀 10분 세미나 주제는 무엇인지 바로 알아보러 가죠!

 

매쉬업 IT연합동아리 백엔드팀 9기 10분 세미나 발표 자료는 모두 이곳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첫 번째 10분 세미나 발표는 동준님 & 재현님의 'SOLID 설계 원칙'을 발표했습니다.

단일 책임 원칙, 개방 폐쇄 원칙, 리스코프 치환 원칙, 의존 역전 원칙, 인터페이스 분리 법칙을 차례대로 설명을 해주셨는데요,

클래스 다이어그램 같은 그림과 자바 코드로 멋지게 정리를 해주셨습니다.

그리고 스프링 애플리케이션에서 어떻게 적용이 되고 있는지도 살펴봤는데요. 짧은 시간에 유익한 내용들을 발표해주셨습니다.

두 번째 10분 세미나 발표는 해은님의 TCP와 UDP 발표입니다.

네트워크 패킷 통신 방법을 알기 위한 기초 지식으로 TCP와 UDP가 있습니다.

TCP와 UDP의 특징을 알아보고 네트워크 패킷을 볼 수 있는 와이어샤크로 웹 통신이 어떻게 이루어지는지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재밌었고 흡입력 있는 발표였습니다!

세 번째 10분 세미나 발표는 미현님의 Spring MVC 입니다.

매쉬업 백엔드팀 9기는 Spring Boot 2.x 으로 처음 시작을 했기에, Spring MVC 라는 개념은 조금 생소할 수 있었는데요,

Spring MVC 의 구성 요소와 MVC 아키텍처, 그리고 어떤 이점들이 있는지 깔끔하게 정리를 해주셨습니다.

매쉬업 백엔드팀 팀원들의 가려운 부분을 시원하게 미현님이 긁어주셨습니다.

 

쉬는 시간을 갖고 토이 프로젝트 아이디어를 발표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모두 노션에 새 페이지를 만들어 토이 프로젝트 내용을 공유했습니다.

개성 있는 여섯 팀의 아이디어를 만나볼 수 있었습니다. :)

스프링 부트 교재를 복습하자는 목표를 가진 팀도 있었고 새로운 시도를 해보자는 팀도 있었는데요,

앞으로 어떤 과정과 결과물들이 나타날지 무척 기대가 됩니다.

 

각 팀의 발표가 끝난 후 팀별로 모여 데이터베이스 테이블을 설계하고 API 명세서를 만들어보는 설계 시간을 가졌습니다!

각자 모여 활발하게 의견을 나눴습니다.

토이 프로젝트지만 진중한 모습의 매쉬업 백엔드팀!

1시간의 설계 시간을 가지고 팀별로 정리된 내용들을 공유했습니다.

 

다른 팀의 발표를 듣고 피드백을 거치며 각자의 팀에게도 영감을 불어넣어주고 새로운 시도를 하게끔 열정을 일으켜주는 시간이었습니다!

주기적으로 크롤링을 하는 토이 프로젝트도 있었고 기본에 충실한 토이 프로젝트도 있었고 테이블 설계와 깃 플로우, 문서화에 집중한 토이 프로젝트도 있었습니다.

각 개성 있는 토이 프로젝트로 서로에게 긍정적인 영향을 끼칠 수 있도록, 끊임 없는 피드백을 준비하겠습니다!

 

 

스터디가 끝나기 전 단체 사진으로 마무리!

모두 많은 이야기를 나누느라 수고 하셨습니다~ :)

 


다음 매쉬업 백엔드팀 모임은 5월 30일입니다!

2 주간의 공백 동안 토이 프로젝트 팀별로 개발을 수행하게 됩니다.

5월 30일 팀모임에는 2주 간의 개발 여정과 그 결과물을 공유하는 시간을 가질 예정입니다.

다음 매쉬업 동아리 백엔드팀 통신일지도 많이 기대해주세요~

 

---

 

바이러스 일일확진자 증가 이슈로 동아리 운영이 잠시 전면 중지되면서

아쉽게도 토이 프로젝트 진행이 되지 않았습니다.


작성자: 김선재님 (다람쥐)

이메일: rhj4862@gma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