팀 이야기

[프로덕트 디자인팀] 서비스 분석 스터디 1.Fin-Tech

고은이입니다 2022. 7. 27. 23:57

안녕하세요, 프로덕트 디자인팀에서 진행한 서비스 분석 스터디에서 무엇을 진행하였는지 소개하고자 합니다. 

우선 저희 스터디에서는 매주 분야 별로 원하는 서비스를 정하여 메인 기능을 서로 비교분석해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1주차에서는 핀테크 서비스(토스, 네이버 페이, 카카오페이)를 중심으로 결제, 송금 기능이 어떻게 이루어져 있는지,

다른 페이 서비스에 비해 어떠한 특징이 가지고 있는지 논의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1. 토스

우선, 토스의 결제 기능의 경우, 다음과 같이 구조 내에 매우 숨어있었습니다. 

추가로 다음과 같이 후불결제가 간편하게 등록 가능한 점이 편리하였습니다.

그리고 상품권 구매 시의 UI가 흥미로웠습니다. 

r

 

또한 토스의 송금 기능의 경우, 메인 기능인데도 불구하고, 송금 기능이 눈에 잘 띄지 않는다는 의견이 많았습니다.

다만, 위젯 기능을 활용하면 디바이스에서 바로 송금 기능에 접근할 수 있어서 편리하였다는 스터디원도 있었습니다. 

 

2. 네이버 페이

다음은 네이버 페이의 경우, 결제 시 해당 포인트 충전 시 결제! 등의 사용 유도 문구를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점이 가장 인상깊었습니다.

 

3. 카카오 페이

카카오 페이의 경우, 자주 송금을 주고받는 지인들의 리스트를 보여주는 기능이 매우 편리하였고,

사용자가 원하는 송금 봉투를 선택하고, 이를 통해 원하는 맥락으로 상대방에게 송금이 가능한 점이 인상깊었습니다.

더하여, 송금 봉투에 화려한 인터랙션이 있어서 재미요소로도 활용할 수 있는 점이 특징이었습니다.

 

 

 

 

또한, 예약 송금 기능 제공 시에 쉬운 UX라이팅으로 제공하여 이해가 쉬웠습니다. 

또한, 원하는 예약 정보를 입력하는 프로세스도 편리하였는 평이었습니다.

더불어, 카카오페이에서 정산하는 UX가 매우 편리하고 섬세하게 짜여져있어서 편리하였다는 평이 많았습니다.

예를 들어, 정산 시에 '친구가 내야하는 비용'을 '자동'으로 1/N으로 비용을 정하거나, '직접' 조정할 수도 있는 점이 편리하였습니다.

또한, 카카오페이에서 송금 시, 상대 선택 시에 추천/계좌/친구라고 탭이 나뉘어져있어 

송금 상대 선택의 경우의 수가 많고, 그 탭의 구성이 적절하였다는 평이 있었습니다. 

 

마무리하며

위와 같이  1주차 서비스 분석 스터디에서는 각 서비스의 메인 기능(송금,결제) 중심으로 핀테크 서비스(토스, 네이버 페이, 카카오페이)를 분석해보았습니다. 추후 더 많은 분야의 더 많은 서비스에 대하여 스터디했던 내용을 업로드할 예정이니 많은 기대 부탁드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