팀 이야기

매쉬업 노드팀 10기 #4. Node.js 스터디 #Final (21.1.2)

MASHUP 2021. 1. 14. 01:08

 

해피 뉴 이어!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반갑습니다람쥐. IT 연합동아리 Mash-up 10기 노드팀 부팀장 🐿다람쥐 입니다.

지난 1월 2일 토요일 온라인으로 매쉬업 노드팀 10기 마지막 Node.js 스터디 진행 했습니다.

한 달 간의 매쉬업 10기 노드팀 스터디가 마무리 되었습니다.

매쉬업 10기 노드팀 마지막 스터디는 어떠했는지 살펴보러 가볼까요~?

 

🎤 10분 세미나

첫 번째 팀모임 순서는 10분 세미나 입니다.

매쉬업 10기 노드팀 10분 세미나는 가볍게 기술을 10분 동안 발표하여 정보를 나누는 자리입니다.

매쉬업 노드팀 10기 세 번째 팀모임의 10분 세미나 발표 목록을 소개합니다. 👏

  1. Serverless
  2. WebSocket

서버리스 발표 - 1

첫 번째 발표는 신영님의 서버리스입니다.

서버리스의 의미와 탄생 배경, 장단점을 이야기 해보았는데요.

서버리스는 서버가 없다는 의미가 아닌, 직접 서버를 관리하지 않는 것으로 의미를 소개했습니다.

서버리스를 제공해주는 다양한 플랫폼 기업과 FaaS, BaaS 개념을 소개한 뒤,

서버리스의 장단점을 소개해주셨습니다.

 

웹소켓 발표

두 번째 발표는 선재님의 웹소켓입니다.

웹소켓이 어떤 기술이고 Node.js 에서 어떻게 웹소켓으로 통신할 수 있는지 간략하게 설명하였습니다.

네트워크 통신 개발 시 고려해야할 점을 소개하였는데요.

어떤 예상 이슈가 있을 수 있고, 각 이슈 마다 트러블슈팅을 어떻게 할 지 의견을 공유해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10분 세미나 자료는 모두 매쉬업 백엔드 세미나 레포지토리에 있습니다.

열람하시기 전에 레포지토리 ⭐️Star ⭐️ 버튼 꾸욱 눌러주세요.

 

📖 교재 복습 리뷰

첫 매쉬업 스터디를 시작한 지 한 달 지나 갔는데 벌써 교재 분량을 다 나갔습니다...! 😮

지난 매쉬업 노드팀 스터디 이후로 3주간의 텀이 있었기에 다들 푹 쉬면서 교재 진도도 열심히 공부했습니다.

 

3주간의 텀이 있었기에, 각 팀모임 분량보다 더 많은 분량으로 잡았습니다.

총 네 장으로 MySQL & Sequelize, MongoDB & Mongoose, Passport, Multer, JWT, CORS 주제로 프로젝트 개발할 때

중요한 기술들을 면밀히 살펴볼 수 있었습니다.

 

교재 복습 리뷰 중

교재 7장부터 10장까지 분량이 꽤 많았기에, 모두 정리하는 데 시간이 오래 걸렸습니다.

분량이 많았음에도 팀원들 모두 꼼꼼하게 정리해주셨는데요..! 👍

뿐만 아니라 개인적인 노드 개발 경험을 공유하여, 더 생각해 볼 점과 실제로 개발할 때 이런 부분도 고려해야 한다는 점을 공유하였습니다.

교재 내용에서 더 나아가 생각해보고 같이 이야기를 편하게 바로 할 수 있다는 점이

매쉬업 동아리 스터디를 하는 가장 큰 이유가 아닐까 합니다. 😊

 

오랜 시간 집중력을 유지하며 스터디를 끝 마친 매쉬업 노드팀 10기 팀원분들께 박수를 보냅니다. 👏👏

 

 😎 자기 소개 

세 번째 시간은 자기 소개 시간입니다.

이전 팀모임에 공지하여 팀원들의 피드백을 받은 결과 긍정적인 반응이 많았습니다.

이번 팀모임부터 자기의 TMI를 팀원들에게 방출(?)하는 자기 소개 시간을 가지도록 할텐데요.

크게는 어떤 삶을 살아왔는지, 작게는 요즘 어떤 취미가 있고 어떤 고민이 있는지 이야기 해보았습니다. 

 

첫 시작은 노드팀 팀장과 부팀장으로 끊었습니다.

각 팀모임 때 자기 소개한 사람이 다음 사람을 지목하는 방식으로 진행합니다.

 

매쉬업 노드팀 10기 팀장 상희님 자기 소개
매쉬업 노드팀 10기 부팀장 선재님 자기 소개

매쉬업 동아리를 오래 하여 팀원들과 많이 봤음에도 자기 소개 시간을 본격적으로 가지면,

늘 처음 보는 포인트 나와 신선한 시간이었던 것 같습니다. 😁

비록 비대면으로 만나지만 서로를 많이 알아갔으면 하는 바람이 이루어졌으면 좋겠습니다. ❤️

 

⛳️ 공지사항

Node.js 교재 스터디가 막을 내렸습니다.

다음 스터디는 보일러 프로젝트 스터디입니다.

보일러 프로젝트란, 변경하지 않고 계속 재사용할 수 있는 프로젝트를 의미합니다.

처음 프로젝트를 셋팅할 때 다른 사람이 만들어 놓은 보일러 프로젝트로 시작을 하는 경우가 종종 많은데요,

Node.js 교재를 실습도 해보고, 곧 있을 매쉬업 프로젝트에 대비하기 위해 원하는 환경 설정을 팀별로 해보는

보일러 프로젝트 스터디를 계획하였습니다.

 

다음 팀모임 (1월 9일 토요일) 에 자세하게 소개해드릴 예정이니 많이 기대해주세요~

 

다음 이슈는 매쉬업 프로젝트 팀 공지입니다.

매쉬업 동아리는 디자이너와 프론트엔드(웹, iOS, Android)와 백엔드(스프링, 노드)로 팀이 구성됩니다!

매쉬업 프로젝트는 프론트엔드 플랫폼을 조합(iOS & Android, 웹 & iOS, 웹 & Android) 하는데요~

각 플랫폼 조합마다 두 팀이 존재합니다. 총 여섯 팀이 만들어 집니다. 두 팀에 각각 스프링팀과 노드팀이 배정될 예정입니다!

틀을 정한 다음, 팀 자율적으로 플랫폼 조합 인원에 배치합니다. 두 팀 이상이 배치되었다면, 랜덤으로 팀 배정이 이루어집니다.

 

랜덤으로 이루어지기에 매 기수마다 새로운 사람들과 팀 프로젝트를 하게 되어 설레지는데요~

이번엔 어떤 프로젝트가 나올 지 벌써부터 기대가 됩니다.

 


IT 연합동아리 매쉬업 10기 노드팀 세 번째 팀모임 글을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다음 매쉬업 10기 노드팀 경주일지도 기대해주시기 바라겠습니다.

좋아요와 댓글 많이 많이 부탁드리겠습니다. ☺️

궁금한 점 있으시면 댓글 달아주시면 답변 드리겠습니다! 😁

 

작성자

🐿 김선재 (다람쥐, chipmunks@kakao.com)

매쉬업 10기 노드팀 부팀장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