팀 이야기

매쉬업 노드팀 10기 #5. BoilerPlate 스터디 #1 (21.1.9)

MASHUP 2021. 1. 16. 11:08

 

안녕하세요. IT 연합동아리 Mash-up 10기 노드팀 부팀장 🐿다람쥐 입니다.

지난 1월 9일 토요일 온라인으로 매쉬업 노드팀 10기 네 번째 팀모임을 진행 했습니다.

이전 1월 2일 매쉬업 노드팀 10기 팀모임으로 Node.js 교재 스터디가 마무리 되었는데요~

이번 팀 모임부터 보일러 사업.. 이 아닌 보일러 프로젝트에 들어갑니다!

매쉬업 10기 노드팀에서 보일러 프로젝트를 어떻게 진행하는지 알아보러 갈까요~? 😎

 

🎁 10분 세미나

매쉬업 노드팀 10기 첫 번째 시간으로 오늘도 돌아온 10분 세미나입니다~

오늘 발표는 OAuth 2.0Deno.js 입니다.

추가 자발적인 발표로 AWS 탐험기 발표를 진행했었습니다.

 

범상치 않는 OAuth 2.0 발표

첫 번째 매쉬업 노드팀 10분 세미나 발표는 준형님의 OAuth 2.0 입니다. 범상치 않은 10분 세미나 발표였는데요.

OAuth 의 정확한 정의와 어떻게 소셜 로그인이 가능한 지 친근한 그림(?)으로 설명하였습니다.

실제 상황의 예시로 OAuth 2.0 의 절차를 하나 하나 따라가보며 익힐 수 있는 좋은 시간이었습니다.

 

 

귀여운 Deno.js 발표

두 번째 매쉬업 노드팀 10분 세미나 발표는 상희님의 Deno.js 입니다.

저희 팀에 귀여움을 추구(?)하는 개발자 분이 계시는데, 귀여운 공룡 🦖 로고가 있는 Deno.js 에 무척 관심이 많으신데요~

이번 10분 세미나에서 Deno.js 를 직접 따라해보며 그 경험을 공유해주셨습니다.

실제 코드를 돌려보며 Node 와 Deno 의 차이점 위주로 설명하였습니다.

앞으로 발전 가능성이 있는 Deno.js 를 미리 체험해봄으로써 개발 철학을 깊이 고민해볼 수 있는 유익한 시간이었습니다.

 

세 번째 매쉬업 노드팀 10분 세미나 발표는 선재님의 AWS 탐험기입니다.

최근 Node.js 사이드 프로젝트를 개발하며 AWS 서비스를 이용해 본 경험을 이야기 해주셨습니다.

여러 AWS 서비스를 사용한 이유와 목적을 설명하고 각 과정이 어떻게 되는지, 어떤 이슈가 있었고 어떻게 해결하였는지 공유하였는데요.

AWS 서비스에 익숙치 않은 팀원에게 새로운 인사이트를 주는 유익한 시간이었습니다.

 

10분 세미나 자료는 모두 매쉬업 백엔드 세미나 레포지토리에 있습니다.

열람하시기 전에 레포지토리 ⭐️Star ⭐️ 버튼 꾸욱 눌러주세요.

 

🛠 보일러 프로젝트 스터디

이전 팀모임 보일러 프로젝트 공지사항

매쉬업 노드팀 10기 팀모임 두 번째 시간은 보일러 프로젝트 스터디입니다.

저번 1월 2일 매쉬업 10기 노드팀 3차 팀모임에 공지했던 대로 이번 팀모임 부터 보일러 프로젝트 스터디를 진행합니다.

매쉬업 동아리에서 진행하는 프로젝트 팀 구성대로 보일러 프로젝트 스터디를 진행합니다.

 

보일러 프로젝트는 변경 없이 계속 재사용할 수 있는 코드를 뜻하는데요,

자바스크립트 생태계에서 쉽게 초기 프로젝트 셋팅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오픈소스 레포지토리가 많습니다.

보일러 프로젝트 오픈소스에 영향을 받아 매쉬업 노드팀에서도 진행해보면 어떨까 싶었습니다.

 

매쉬업 노드팀 보일러 프로젝트 스터디 필수 요구사항

필수 요구사항을 명시해 팀별로 통일성을 유지해 팀별로 리뷰하는 시간을 가지려고 합니다.

필수 요구사항으로는 다음과 같습니다.

  • 기본 모델로 CRUD 를 구성합니다..
  • 기본 데이터베이스를 선택합니다.
    RDBMS 와 NoSQL 등 여러 데이터베이스 시스템 설정도 가능합니다.
  • 개발할 노드 버전을 통일합니다.
  • 프로젝트 구조를 설정합니다.
  • Javascript 와 Typescript 를 설정합니다.
  • ES Module 방식과 CJS Module 방식을 채택할 지 정합니다.
  • ESLint 등을 사용하야 코딩 컨벤션을 정합니다.
  • 깃과 깃허브 규칙을 정합니다.
  • 서로 역할을 분배합니다.

필수 요구사항 외에 자유롭게 기술 스택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교재 실습과 원하는 기술 스택을 정해 Node.js 스터디에서 부족한 점을 채우는 중요한 시간이 될 것으로 예상합니다.

뿐만 아니라 다른 사람도 이용할 수 있는 보일러 프로젝트를 만들어 오픈소스 생태계에도 좋은 영향력을 끼칠 것으로 예상합니다.

네 번째 팀모임을 마친 후 각 팀별로 모여 요구사항을 논의하고 다음 회의를 잡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 자기 소개

매쉬업 노드팀 10기 세 번째 시간으로 자기 소개 시간을 가졌습니다.

재치있는 준형님의 자기소개

매쉬업 노드팀 10기 세 번째 자기 소개의 주인공은 앞서, 10분 세미나에서 발표하셨던, 준형님입니다.

재미있는 준형님만의 TMI 를 들을 수 있었고 어떤 고민을 하며 살아왔는지, 어떻게 이 자리까지 오게 되었는지 알 수 있는 시간이었습니다.

앞으로도 준형님 하고 싶은 것 걱정없이 다 할 수 있도록 응원합니다. 😄

 

감성 넘치는 지영님의 자기소개

매쉬업 노드팀 10기 네 번째 자기 소개의 주인공은 지영님입니다.

감성 넘치는 PPT 로 모두를 압도(?)하였습니다. 😎

다양한 취미를 가지고 있고 프론트엔드 포지션임에도 백엔드 직군을 이해하기 위해 열심히 도전하는 모습이 인상 깊었습니다.

올 한 해도 열심히 놀고 개발도 쬐금(?)하는 한 해가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

 

다음 매쉬업 노드팀 팀모임 자기소개도 기대해주세요!

 

🎤 공지 사항

매쉬업 노드팀 10기 네 번째 팀모임 공지사항 시간입니다.

저번 팀모임에 나온 피드백 공유와 가까운 일정을 소개였습니다.

다음 전체모임에 있을 노드팀 세미나도 정리해보는 시간도 가졌습니다!

 


IT 연합동아리 매쉬업 10기 노드팀 네 번째 팀모임 글을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다음 매쉬업 10기 노드팀 경주일지도 기대해주시기 바라겠습니다.

좋아요와 댓글 많이 많이 부탁드리겠습니다. ☺️

궁금한 점 있으시면 댓글 달아주시면 답변 드리겠습니다! 😁

 

 

작성자

🐿 김선재 (다람쥐, chipmunks@kakao.com)

매쉬업 10기 노드팀 부팀장

👇❤️👇❤️👇❤️